카테고리 없음

LINUX - #2 BOOTJAR, 시디 굽기(?)

92Hoonhee 2023. 8. 29. 11:54

build.gradle - tasks - build - bootjar를 실행 시킨다. 완료가 되면 프로젝트 폴더 안에 build라는 폴더가 생성 되는데 build - libs 안에 프로젝트 jar 파일이 생성된다. 프로젝트 실행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만들어진 jar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이 있는 위치에서 java -jar {파일 이름} 을 써서 넣으면 된다. 인텔리제이에서 실행 버튼을 눌렀을때처럼 실행 과정이 뜨고 시작 되었다는 문구가 뜨면 스웨거에서 해당 api를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이 jar 파일을 한 컴퓨터 안에 여러 개의 컴퓨터 컨테이너를 만들어서 단수가 아닌 복수개로 프로그램을 구동 시킬 수 있다.

 

외부 포트만 다르고 내부 포트를 격리 시켜서 사용하면 가능하다. 

도커 파일에 프로그램이 실행 되기 전까지의 과정을 먼저 입력을 해야한다.

Dockerfile

도커 파일을 해당 순서대로 코드를 작성하고

FROM

 

해당 프로젝트 안에 도커 파일이 있는 곳에서 터미널을 열고

docker build -t education_manager . 을 입력해서 실행하면 위에 문구가 실행된다.

그렇게 하면 도커 image로 생성이 되어서 docker image를 실행 시키면 목록에 추가 되어있는것을 확인 가능하다.

만들어진 (cd image)를 run 시키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docker run --name education -p 20000:8080 -d education_manager:latest

--name : 파일 이름 -p :포트 -d : 실행 시킬 jar 이름 

 

이렇게 실행 시킨 후 docker start {파일 이름} 해주면 된다.

 

 확인은 컴퓨터 ip + 포트번호로 스웨거 주소에 입력하면 확인 가능하다.

 

20001번 20002번 포트로 만들어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여러 컨테이너에서 구동할 수 있다.

이는 로드밸런서의 간단한 원리라고 볼 수 있다.

 

이외에 쓰는 docker 명령어

docker rm

docker ps

docker images

docker run

docker start

docker run 등등